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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PEOPLE은 지역 층화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샘플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지역층화추출방법(stratified sampling)이란
단순무작위추출방법과는 달리 지역의 인구비례에 맞게 샘플을 할당한 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thePEOPLE은 각 정당과 지역 언론사에서 2008 총선 출마 예상자 명단을 받고, 출마 예상자들과 직접적인 연락을 통해 후보자의 소속 정당 및 경력을 파악한 후 조사를 진행합니다. 후보자들과 직접적인 통화를 통해서 소속정당 및 경력사항을 파악하는 이유는 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위해서입니다.

  thePEOPLE 기획조사에서는 성, 연령, 지지 정당, 인물적합도, 각 당 경선 및 가상대결로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모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가상대결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 기획조사를 바탕으로 각 당에서 지지도가 가장 높은 후보, 또는 지지도가 높거나 오차범위내의 유력한 후보끼리 가상대결을 2~3문항 진행하고 있습니다.

  thePEOPLE은 오차를 줄이고 정확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하여, 선거지역을 둘로 나눈 후 한 지역에서는 후보자 순서를 '가나다' 순서로 조사하고, 동시에 다른 지역에서는 가나다 역순으로 조사하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지역으로 동등히 나뉘어 조사된 결과는 합산하여 통계처리 됩니다. 이러한 조사방법 이외에도 thePEOPLE은 질문시, 후보자들 이름을 미리 말해
주어 유권자로 하여금 후보자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후보자들 이름을 2번 알려주는 등 공정한 조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화면접조사 및 ARS전화여론조사에서 20대의 응답율은 낮고 60대 이상의 응답율은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에 따라 응답율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자칫 특정 계층의 의견을 부풀려, 실제 여론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조사기관에서는 조사 결과를 연령 및 성별에 맞게 인구보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thePEOPLE 또한 정확한 여론조사를 위하여 조사 이후에 연령 및 성별에 맞게 인구보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thePEOPLE 기획조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최소 12시간이상 조사를 엄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간대별 응답자의 직업, 연령, 성별 특성이 다르기 떄문에, 다양한 계층의 응답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선거가 임박해 선거결과를 예측해야 할 시, thePEOPLE은 자사만의 조사방법론에 의해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연령,성,지역의 인구비례에 맞게 일반적인 보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투표율을 고려한 방식으로서, thePEOPLE이 2003년부터 5,000여 선거조사를 비교분석하여 이루어 낸 조사방법론입니다. thePEOPLE은 이러한 조사방법론을 바탕으로 2006년 5.31지방선거와
2005년 10.26국회의원 재선거 때, 가장 정확한 예측을 해서 언론의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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